소나타 더 브릴리언트 첫 출시는 2012년입니다. 전에 포스팅한 yf쏘나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며, 세타엔진에서 누우엔진으로 교체되었습니다.
인테리어나 익스테리어는 전 모델인 yf쏘나타와 크게 달라진점은 없습니다만, 프론트 하단에 데이라이트(주간주행등)이 추가되었습니다.
실내에 공조장치 등의 버튼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.
차량정보
엔진 파워트레인 LPG(2000cc), 가솔린(2000cc), 가솔린(2400cc)
전장/전폭 4,820mm / 1,835mm
전고/축거 1,470mm / 2,795mm
윤거전/후1,587~1,597mm / 1,587~1,597mm
공차중량 1,400~1,415kg
휠타이어 205~225mm / 45~65 / 16~18인치
전륜구동 방식이며 변속기는 수동6단, 자동6단이며
전륜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. 후륜서스펜션 멀티링크 코일스프링 입니다.
출시가격은 2,040만원~3,190만원 이였습니다.
현재 중고차 시장에서의 가격은 450만원~950만원정도에 판매되고있습니다.(2022년 기준)
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의 장점
전 모델인 yf쏘나타에서의 문제점인 세타엔진에 대한 말들이 많았는데요, 브릴리언트 부터는
누우엔진을 탑재해서 그문제를 개선했습니다. 데이라이트도 추가되면서 구형틱한 이미지를 벗어냈습니다.
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의 단점
이차량 또한 LPG모델에서 급발진이 있었습니다.
중고로 구매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수동미션을 추천드립니다.